본문 바로가기

신아 따라잡기

나의 경쟁상대는...


박신아다..

2년동안 이 녀석이 자라나는 과정을 관찰했다.

처음에는 먹고 자고 싸기를 반복하더니

어느 순간 기어 다니다가 걷더니 요즘에는 말도 한다.

정확히 2년 3개월 19일이 지난 지금 이 녀석은

교회에서 영아부 성가대로 봉사(?)하고 있고

누구가 아빠 어디 갔냐고 물으면 돈벌러 갔다고 정확히 말한다.

TV에서 장난감이 나오면 아빠에게 사 달라고 하는 것과

퇴근하고 집에 가면 엄마의 잘못을 조잘조잘 고하는 것으로 봐서

집안 경제의 주체가 누구인지는 물론 권력구조까지 이해하고 있는 것 같다.

신아를 보면 2년여의 시간은 정말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긴 시간이다.

요즘 신아는 점점 더 어휘가 풍부해 지고 있다.

제법 문장을 만들어서 말할 수도 있을 것 같다.

조만간 나의 영어 실력보다 신아의 한국어 실력이 더 뛰어나게 될 것이 분명하다.

내가 영어를 배운게 몇년인가? 중학교때라고 해도 적어도 10년은 넘었다.
(물론 3개월 이상 열심히 한적은 한번도 없었다...ㅡㅡ;;)

그래서 나는 신아가 하는 한국어를 영어로 말해 보기로 했다.

'얼음 주세요', '신아 잘꺼야', '뽀로로', '뿡뿡이', '삼촌 좋아'

나도 영어로 할 수 있는 말이다..ㅋㅋ

그런데 며칠전 이 녀석이 "은찬이가 앙~ 깨물었어!" 라고 하는 것이다.

순간... 말문이 막혔다...ㅡㅡ;;;


신아의 학습환경과 학습방법을 살펴보면

한국어를 익히기 매우 유리하다.

이 녀석은 하루 종일 한국어에 노출 되어 있다.

특히 신아 엄마는 하루종일 쉬지 않고 신아에게 말을 걸고

할머니는 사투리까지 자연스럽게 가르친다..ㅡㅡ;;

어린이 명작으로 손꼽히는

'뽀로로', '뿡뿡이', '디보', '코코몽'이 나오는 프로를

회별로 최소 5회 이상 반복 시청해서

첫 장면만 봐도 스토리를 모두 다 안다.

매우 효과가 큰 좋은 어학 학습 방법인 듯 하다.


신아와 비슷한 방법으로 학습하기로 마음 먹었다.

먼저 좋은 선생님이 하는 영어회화 강의를 찾아 꾸준히 듣고,

건전한(?) 미국 드라마 자막 없이 반복해서 보고,

가게에 자주 오는 미국인 할아버지와 좀 더 오래 대화할 계획이다.

그리고 박신아가 할 줄 아는 한국어는 반드시 영작해서 같은 수준을 유지하겠다~!!!

부끄럽지 않은 아빠가 되어야지!!!


"은찬이가 앙~ 깨물었어~!!" 를 어떻게 영작해야 할까...

부끄러우면 지는거다...ㅡㅡ;;;;

'신아 따라잡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구구단은 개뿔~!!  (1) 2013.01.21
19단송!!  (0) 2010.07.29